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라도 한옥 마을 체험과 전통행사, 전통음식

by billionaire200 2025. 1. 23.

청사초롱이 달린 한옥 입구 전경

전라도는 한국 전통문화와 역사가 깊게 스며든 지역으로, 한옥마을에서의 체험과 전통행사, 그리고 전통음식을 통해 진정한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라도 한옥마을 체험

1. 전주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은 전주 풍남동 일대에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으로, 전국 유일의 도심 한옥군이다.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근대 주거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공간으로,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 문화재와 20여 개의 문화시설이 산재되어 있다. 향교길, 최명희길, 경기전길 등을 거닐면 한옥마을의 아름다운 골목길 모습과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전주 한옥마을에 밤이 찾아오면 태조로를 밝히는 천사초롱과 한옥담장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조명들로 감미로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전주난장과 자만벽화마을, 야시장, 청년몰 등 이색 여행공간도 만날 수 있다.

한옥은 아름다움은 지붕선에 있다. 지붕자락이 살짝 하늘로 향해 있는 것이 한옥의 특징이고 멋이다. 한옥의 구조는 크게 안채와 사랑채로 나누어져 있다. 안채는 여인들이 머무는 곳으로 규수방이 있고, 사랑채는 남자들이 사용하던 곳으로 선비방으로 되어 있다. 한옥은 남녀의 활동이 구분되어 있어 각각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그중 안채의 경우는 여인들이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은밀하고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다. 한옥의 또 하나의 특징은 온돌방이다. 한국은 주로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에 바닥에 온돌을 깐다. 온돌의 구조는 방 밖에 아궁이(함실)를 만들고 구들(아궁이 안쪽) 밑으로 불을 때면 온돌이 따뜻하게 데워지는 것이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는 것이 온돌의 가장 큰 특징이다.

한옥마을에 가면 한옥생활체험관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한옥생활체험관 안에 있는 선비방과 규수방에서 직접 온돌방 체험을 할 수도 있다. 한옥생활체험 중 이곳에서 제공되는 전통한식은 납청유기(納淸鍮器)에 담아 맛과 멋을 더한다. 

 

2. 순천 낙안읍성 민속마을

 

조선시대의 성곽과 마을이 보존된 낙안읍성은 초가집 숙박 체험, 전통 농경 체험, 민속 공연 관람 등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고, 그역사는  조선시대 대표적인 지방계획도시로 대한민국 3대 읍성 중 하나로 사적 제30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연간 12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주요 관광지로 현재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 등재 및 CNN선정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16위로 선정되었다. 오늘 2025년 2월 12일에는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서 달집태우기, 횃불들고 성곽돌기, 큰줄다리기, 떡국과 인절미 나눔행사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3. 담양 고택 한옥마을
담양은 대나무와 한옥의 조화가 돋보이는 곳으로, 남도 아침 한상, 다도 체험, 대나무 공예 체험, 한옥 숙박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라도 전통행사

  • 전주 대사습놀이: 물놀이와 판소리, 백일장등 민속무예놀이를 종합한 국악과 전통 춤 경연이 열리는 대규모 전통 예술 축제.
  • 순천 전통 정월 대보름 축제: 달집 태우기와 쥐불놀이,줄다리기, 지신밟기 같은 전통 행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담양 대나무 축제: 고려 초부터 매년 음력 5월 13일 죽취일(竹醉日) 또는 죽술일(竹述日)로 정하고, 전 주민이 동원되어 마을 주변이나 야산 등에 대나무를 심고 작업이 끝나면 죽엽주 등을 마시면서 마을 주민의 단결과 친목을 도모하는 화전놀이가 1999년부터 군내에서 실시하던 각종 행사 (군민의 날 행사, 농업제 등)를 통·폐합하여 군민의 날(매년 5월 3일)을 전후로 하여 대심는 날(죽취일)의 의미를 되살리고 대나무를 통한 지역 주민의 단결과 화합을 이루기 위해 대나무와 선비정신 문화를 테마로 한 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담양에서 대나무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친환경 녹색축제를 통한 대나무 신산업화와 지역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세계속의 글로벌 대나무 축제로 만들어 가고 대나무 공예 시연, 전통 차 시음 등 자연과 전통이 어우러진 축제.

전라도 전통음식

  • 전주비빔밥: 여러가지 채소나물과 버섯에 고추장,황포묵, 쇠고기볶음, 접장,참기름이 조화를 이루는 대표 음식.
  • 순천 꼬막 정식: 꼬막 비빔밥과 꼬막 무침 그리고 꼬막전이 포함된 한정식.
  • 담양 대통밥: 토속음식으로 대통안에 여러 잡곡과 견과류를 넣어 지어서 그 향이 일품임.
  • 전라도 한정식: 진석화젓,토하젓,돔배젓,게장, 표고전,호박전, 더덕구이,수삼무침, 능성어조림,양태구이 등으로 구성되고 여수는 갓김치, 순천은 매실과 한우, 짱뚱어탕이 유명하고 나주는 곰탕, 영산포는 홍어등 지역마다 그 특색이 뚜렷하여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음.

전라도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지역으로, 한옥마을에서의 체험과 다양한 전통행사, 그리고 맛있는 전통음식을 통해 한국의 깊은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